기사 메일전송
`2030 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사우디 리야드 선정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11-29 08:20:53
  • 수정 2023-11-29 10:14:54

기사수정

[주요뉴스 이석인 기자]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실패했다.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실패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부산시민회관에서 열린 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 시민응원전 모습. 

부산은 현지시간 28일 오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에서 진행된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29표를 얻는 데 그쳐 119표를 획득한 1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크게 뒤졌다.


이탈리아 로마는 17표를 받았다.



한국은 1차 투표에서 사우디가 가결 정족수 3분의 2를 얻지 못하도록 저지하며 결선 투표에서 사우디를 역전하겠다는 전략을 세웠으나 사우디의 오일머니 앞에 석패했다.


투표 결과에 대해 한덕수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송구하다"면서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노력해 주신 국민들과 부산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가 불발되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아쉬운 결말을 드리게 돼 송구하다"며 2035년 엑스포 유치에 다시 한번 도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석인 기자. atb2500@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복잡한 지하상가, 실내 내비게이션으로 길찾기 쉬워진다 행정안전부는 25일, 2024년 첫 중앙주소정보위원회를 개최하고, 실내 내비게이션 실증을 진행하고 수도권 제2고속도로(경기 포천-남양주) 일부 도로구간 변경에 대해 심의했다. 이날 중앙주소정보위원회 위원들은 서울시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역에서 주소정보를 이용한 실내 내비게이션 길안내 서비스를 실증했다.기존 대부분의 내비게이..
  2. [단독] 청주 북부권환승센터 주차문제로 청주시청에 방문했습니다. 아직 임시 운영 중이어서 갓길 주차 금지 계도와 장기 주차 방지 홍보에 힘쓰고 있지만, 행정 절차가 마무리 되면 관리 인력을 배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증평 벨포레리조트 x 키즈캐슬, ‘선물패키지’ 출시 해당 패키지에는 벨포레리조트 숙박과 대표 놀이시설인 미디어아트센터 입장권과 목장 입장권이 포함되어 있으며.......
  4. 카페음악 카페음악,cafe music,कैफे संगीत
  5. 귀성길과 전통시장 공중화장실,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행정안전부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전국 지자체와 유관기관과 함께 2월15일까지 공중화장실의 안전‧편의시설을 집중점검한다고 밝혔다. 집중검검 대상은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교통시설, 관광지, 상가 밀집지역 등에 위치한 공중화장실이다. 시‧군‧구와 주요 공공기관은 관할 구역 내 공중화장실 세부 점검계획을 수립하여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