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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주 민자고속도로 추진 본격화...2025년 하반기 착공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08-04 09: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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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월4일부터 민간투자사업자 모집 위한 제3자 제안공고
  • 경기 북부지역 간선도로망 기능 강화·지역 교통편의 개선

국토교통부는 동부간선도로(의정부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양주시)를 연결하는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을 시행할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8월4일부터 90일간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동부간선도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를 연결하는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을 시행할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8월4일부터 90일간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은 2020년 6월 기준 추정 사업비 8,607억원으로 약 21.6km, 왕복 4차로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동부간선도로와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를 연결하여 동두천시~양주시 ~의정부시 구간의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경기 북부 지역의 수도권 제1순환선과 수도권제2순환선을 직접 연결하여 국가간선도로망의 연계성 강화 등을 위해 추진한다.


이 사업은 2020년 9월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된 이후 적격성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의 검토·협의를 거쳐 지난 7월 19일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민간투자사업 추진이 최종 결정되었다.


이후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동 사업을 수행하게 될 사업자 선정을 위해 사업계획을 제안받는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게 되었다.



향후,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24년 1월경 민간투자사업자(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25년 하반기 착공하여 `30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국장은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이 추진되면 상대적으로 간선도로가 부족한 양주시, 의정부시 등 경기 북부 지역의 간선도로 기능이 보강되고 지역의 교통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양주 고속도로 사업 노선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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