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성호 의원, “중국 반간첩법은 탈북민 말살법” 강력 비판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3-06-30 21:50:56

기사수정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은 7월1일 시행을 앞둔 중국의 `반간첩법` 개정안이 탈북민을 말살하는 `초악법`이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

간첩행위의 정의와 범위가 대폭 확대된 `반간첩법` 개정안은 `국가 안보와 이익에 관한 문건 혹은 데이터` 의 범위가 모호하고, 명확한 증거 없이도 인신구속이 가능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지성호 의원은 "중국은 탈북민을 인권문제가 아닌 국가 안보 문제로 취급하고 있어 탈북민 관련 활동을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해석할 여지가 충분하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현재 절대다수의 탈북민은 중국을 거쳐 대한민국 혹은 제3국으로 망명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브로커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개정된 `반간첩법`은 브로커 활동 등을 안보에 반하는 행위로 해석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대해 구속 및 최대 5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해 브로커 활동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게 지성호 의원의 분석이다.


또한, 간첩 행위를 신고하거나 방첩 활동에 기여한 개인이나 조직을 포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우려를 더하고 있다.


지성호 의원은 “반간첩법으로 중국 내 탈북민의 신변 안전이 우려된다”며, "중국 당국이 하루빨리 탈북민을 `불법체류자`가 아닌 `난민`으로 인정하게 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괴산 임도를 달리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전복 1명 사망 18일 오후 2시 46분께 충북 괴산군 청천면 임도를 달리던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약 20m 아래로 떨어져 전복됐다.
  2. 보건의료노조, 교섭 불발 시 29일부터 파업 간호사와 의료기사 등 보건의료노동자가 속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성 여부를 묻는 투표를 개시했다.
  3. '강남 학원가 마약 음료수 사건' 주범 징역 18년 확정 지난해 서울 강남 대치동 학원가에서 발생한 '마약 음료수' 사건의 주범들에게 중형이 확정됐다.6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신숙희 대법관)는 마약류관리법 위반(향정) 등의 혐의로 기소된 길모(27) 씨에게 징역 18년을 선고한 원심을 지난달 확정했다. 길씨는 필로폰을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배포한 혐의...
  4. LG U+ 스포키 `내맘대로 프로야구`, 출시 4개월 만에 이용자 150% 늘었다 LG유플러스의 통합 스포츠 플랫폼인 `스포키`가 올해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선보인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내맘대로 프로야구`를 즐기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내맘대로 프로야구를 즐긴 월간 이용자는 프로야구 개막 초인 지난 4월에서 비해 150% 증가했다.스포키의 `내맘대로 프로야구(이하 내프야)`는 고객이 직접 가상의 팀을 만들고 ..
  5. 교육부, 초교 개학 맞이 안전한 통학길 조성 위한 집중 점검·단속 실시 교육부는 개학을 앞두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민간 단체가 함께 전국 6천 3백여 개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소를 점검·단속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8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6주간)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제품안전, 불법 광고물 5개 분야를 집중 확인한다.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개학을 앞두고 초등학..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