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국제공항, 배우 변우석 '과잉 경호' 논란 후 유명인 입출국 대응 매뉴얼 마련
  • 편집국 기자
  • 등록 2024-09-03 13:25:17
  • 수정 2024-09-03 14:20:43

기사수정
  • 인천국제공항공사 올 9월 중 현장대응 매뉴얼 시행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  atb2500@naver.com

(주요뉴스) 이석인 기자 = 인천국제공항이 배우 변우석(33)의 '과잉 경호' 논란 발생 약 2달 만에 유명인 입출국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대응 매뉴얼을 마련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받은 '공항 내 유명 인사 과잉 경호 관련 재발 방지 대책안'에 따르면, 공사는 이달 중으로 '유명인 입출국 시 세부 대응 매뉴얼'을 제정·시행할 계획이다.


공사는 과잉 경호 논란의 주요 원인으로 '정보 공유 미비에 따른 현장 대응 미흡'과 '사설 경호업체 통제 기능 미흡'을 지목했다. 사설 경호업체가 공항 내에서 경호 활동을 할 때 공항 측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문제와, 이들 업체를 통제할 권한이 경찰에 있어 공사가 직접 제재하기 어려운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새로 마련된 매뉴얼에 따르면, 유명인 입출국 시 300∼500명 이하의 인원이 밀집할 경우 공항경찰단이 현장을 통제하고 질서를 유지하게 된다. 500명 이상의 인원이 몰릴 경우에는 공항경찰단이 더욱 적극적으로 여객 안전 확보와 현장 통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공사는 사설 경호업체가 공항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할 경우 즉각 제지하고, 이를 공항경찰단에 신고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시설 파손 등 중대한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고소·고발에 나설 방침이다.


더불어 공사는 지난 7월 29일 연예기획사에 '사전 입출국 정보 유출로 인한 유명세 과시 및 과도한 PPL(간접광고) 촬영 자제 등 '조용한 출국 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전용기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공항 내 질서를 유지하고 이용객들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며, "공항 내 안전에 대한 책임은 공사에 있는 만큼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tb2500@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괴산 임도를 달리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전복 1명 사망 18일 오후 2시 46분께 충북 괴산군 청천면 임도를 달리던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약 20m 아래로 떨어져 전복됐다.
  2. 보건의료노조, 교섭 불발 시 29일부터 파업 간호사와 의료기사 등 보건의료노동자가 속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성 여부를 묻는 투표를 개시했다.
  3. '강남 학원가 마약 음료수 사건' 주범 징역 18년 확정 지난해 서울 강남 대치동 학원가에서 발생한 '마약 음료수' 사건의 주범들에게 중형이 확정됐다.6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신숙희 대법관)는 마약류관리법 위반(향정) 등의 혐의로 기소된 길모(27) 씨에게 징역 18년을 선고한 원심을 지난달 확정했다. 길씨는 필로폰을 이용해 음료를 제조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배포한 혐의...
  4. 교육부, 초교 개학 맞이 안전한 통학길 조성 위한 집중 점검·단속 실시 교육부는 개학을 앞두고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민간 단체가 함께 전국 6천 3백여 개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소를 점검·단속한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8월 19일부터 9월 27일까지(6주간)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제품안전, 불법 광고물 5개 분야를 집중 확인한다.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개학을 앞두고 초등학..
  5. LG U+ 스포키 `내맘대로 프로야구`, 출시 4개월 만에 이용자 150% 늘었다 LG유플러스의 통합 스포츠 플랫폼인 `스포키`가 올해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선보인 시뮬레이션 서비스인 `내맘대로 프로야구`를 즐기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내맘대로 프로야구를 즐긴 월간 이용자는 프로야구 개막 초인 지난 4월에서 비해 150% 증가했다.스포키의 `내맘대로 프로야구(이하 내프야)`는 고객이 직접 가상의 팀을 만들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