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세훈 "변화 거부한 英 보수당 참패…보수의 길 다시 열어야"
  • 편집국
  • 등록 2024-07-09 09:37:42

기사수정
  • - "가장 시급한 문제는 양극화·'약자 동행' 시급…변화에서 해법 찾아야"

(주요뉴스) 이석인 기자=오세훈 "변화 거부한 英 보수당 참패…보수의 길 다시 열어야"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영국 총선에서 보수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 "서민에게 귀를 기울이는 따뜻한 정당, 약자들이 힘들어하는 일들을 먼저 풀어주는 유능함으로 보수의 길을 다시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9일 '英 보수당의 역사적 참패에서 뭘 배울 것인가'라는 동아일보 기고문에서 영국 보수당의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변화를 수용하고 보수를 재건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우선 보수당이 300년이 넘는 세월을 존속해온 비결로 '변화 DNA'를 꼽았다.


'옛것을 지킨다'를 신조로 하는 정당이지만 "보수의 근본 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한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 왔다"는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제3의 길을 주창한 토니 블레어에게 정권을 내준 뒤 보수당이 약자에 대한 배려와 분배, 환경 등 진보적 의제를 받아들인 점을 높이 평가했다.



오 시장은 "그러나 최근에는 (보수당이) 사회의 요구를 받아 변화하고 수용하는 데 연이어 실패했다"며 "지난 몇 년 동안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코로나19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중대한 도전이 있었지만 보수당은 무기력과 무능, 내부 분열만을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영국 노동당수인 키어 스타머는 핵 억지력을 강조한다거나 증세 논쟁에서 유연한 모습을 보이며 지방선거와 총선을 모두 압승으로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오 시장은 "유권자의 지지 상실과 당내 분열은 한국의 보수 정당도 똑같이 겪고 있는 난맥상"이라며 "우리의 해답도 결국은 '변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 사회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양극화"라고 진단했다.


오 시장은 "국민의힘은 여전히 변화를 거부하는 정당, 부자를 위한 정당, 영남 정당의 이미지가 강하다"며 "미래 비전을 내놓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는커녕 내부 갈등과 투쟁만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양극화로 미래에 대한 암울한 전망이 지배하고 있는 지금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 포용사회 지향, 즉 약자와의 동행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약자와의 동행이야말로 국민의힘 집권 플랜이기에 앞서 대한민국 번영 플랜"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 시장은 "변화하는 시대 요구에 귀 기울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그것이 보수 재건의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이석인 기자. atb2500@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청주 고교서 70대 경비원 철문 깔려 숨져…학교 관리책임 조사 청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경비용역업체 직원('당직전담원')이 철제 교문에 깔려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24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17분께 청주시 서원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70대 경비원 A씨가 철제 정문을 열다가 경첩 부분이 파손되면서 쓰러진 이 교문에 깔렸다.
  2. SKT, OTT 구독의 새로운 기준 ‘우주패스 넷플릭스’ 출시 SK텔레콤은 6월 28일 자사의 구독 서비스 플랫폼 ‘T우주’에서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를 구독할 수 있는 ‘우주패스 넷플릭스’를 신규 출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우주패스 넷플릭스’ 상품 출시는 SKT-SKB-넷플릭스 3사가 지난해 9월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성과다.당시 3사는 고객에게 보다 나...
  3. 국내외 인기 콘텐츠 7만여편 제공…U+tv 구독 상품 `유플레이`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외 인기 콘텐츠를 제공하는 IPTV 구독 상품 `유플레이(Uplay)`를 선보이며 IPTV 고객경험 혁신에 나선다.유플레이는 국내 최초로 독점 공개하는 해외 OTT 오리지널 인기작을 포함해 영화부터 해외 드라마, 애니까지 전 장르의 콘텐츠 7만여 편을 시청할 수 있는 U+tv 구독 상품이다. 고객(You)이 영화, 해외 드라마, 애니, 공연 콘텐..
  4. 서울관광재단, 스카이스캐너 프로모션으로 항공·호텔 약 1만 건 판매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외래관광객 직접 유치를 위해 글로벌 항공권 검색 플랫폼인 스카이스캐너와 함께 일본, 대만, 태국, 3개 방한 핵심 국가 대상으로 서울 관광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해당 프로모션은 4월 1일부터 약 6주간 진행됐으며 서울 여행 프로모션 페이지를 통해 할인된 항공권, 서울 호텔 상품, 서울...
  5.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걱정 없는 인공지능 학습 원천데이터 소개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강석원, 이하 위원회)는 6월 19일(수)부터 21일(금)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스마트테크코리아 2024’에 참가해 위원회에서 공유마당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AI) 학습 원천데이터를 소개하고 알리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서 위원회는 ‘공유 BANK’를 주제로 홍보부스를 준비해 국민들이 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